간호사 평균 연봉 (대학병원 간호사 평균연봉 차이비교)

반응형

OECD 기준 국내 간호사의 숫자는 매우 부족합니다. 혹자는 OECD와 비교하여 60% 수준밖에 안 되는 간호사 숫자의 원인을 저임금과 강도높은 노동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호사의 평균 연봉과, 대학병원 간호사 급여까지 정리했습니다.

 

4년제 대학의 간호학과를 졸업한 후에 간호사 국가고시에 합격한 숫자는 적지 않으나, 취업 후 5년도 되지 않아 그만두는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편입니다. 혹자는 취업이 쉽다고 하는데 이는 오랫동안 일하는 사람이 적어서 그렇습니다.

간호사부족
간호사부족(출처:한국경제)

간호사 평균연봉은 약 4,000만 원입니다. (각종 복지, 성과급제외한 금액임.)

 

간호사의 초임은 약 3,000만 원 초반입니다. 취업 후 3년 이내에 많은 분들이 그만둔다고 합니다. 전국의 모든 대학병원 간호사 평균 연봉은 4,200만 원입니다. 많은 분들이 쉽게 접하는 개인병원 간호사 연봉은 약 2,900만 원입니다.

 

 

[회사] - 2022년 대기업 연봉순위 (연봉1억 회사 리스트)

 

2022년 대기업 연봉순위 (연봉1억 회사 리스트)

우리가 만족하는 월급 수준은 얼마인가? 다들 기대치가 있을 것이고. 나는 연봉 1억을 만족하는 연봉으로 생각하고 있다. 연봉 1억 도 세금 떼고 나면, 월급이 고작 700만원도 안되는 것이 조금 어

newsday.tistory.com

 

대학병원 연봉과 근무 수준

반응형

서울 신촌 세브란스, 서울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의 간호사들의

TOP 4 병원은 신규 초봉은 4,000만원 이상으로 대기업 못지않은 고임금을 자랑합니다.

보통 근무형태는 3교대며 수당이 많습니다.

 

월 10일 내외의 긴 휴일을 가지기에 개인 시간이 많은 편입니다. 전국의 모든 대학교의 간호학과 출신이 유명 대학병원을 지원하며 경쟁률은 보통 20~30대 1 정도라고 합니다.

상급병원리스트
상급병원리스트(출처_의학신문)

대학병원 간호사는 의료비 감면이 엄청나며, 석사 이상도 가능한 학자금 지원, 육아보조비, 긴 연차와 휴직제도 등의 복지가 뛰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대학병원 간호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백만원의 복지포인트, 의료비 혜택, 지역별 숙소 지원금등등.

 

사실 큰 병원일수록 트레이닝 절차가 복잡하고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환자와 가족의 클레임이 심해서 민원이 걸리게 되면 정신적 고통이 뒤따르게 됩니다. 위에 있는 상급병원급은 입원 중에 종종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는데 이런 것에 연루되게 되면 체력과 정신이 버티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간호사로 연봉 1억?

 

간호사의 연봉 1억을 버는 분들을 조사해 보니 대부분은 상급종합병원의 수간호사인 것으로 알려집니다.

 

최소 15년이 넘는 기간 동안 3교대의 힘든 과정을 겪고 수간호사까지 된 것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수간호사 정도가 되면 산전수전 다 겪은 팀장급으로 의사도 무시할 수 없는 지식을 갖춘다고 합니다.

수간호사경력
수간호사_경력

수간호사가 되기 위한 경력은 평균적으로 20년 가까이 필요하며 정년 평균 연령이 무려 60세로 어려운 병원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면 어느 직장보다 안정적이며 고임금을 챙길 수 있습니다.

 

수간호사는 하나의 팀장급으로 기획, 인사, 간호사 업무를 총괄하는 '관리직' 개념입니다. 수간호사 이전에는 일반 환자를 대하는것은 '준 서비스' 직업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관련 글]

[회사] - 정년까지 회사다는게 정말 답일까?

 

정년까지 회사다는게 정말 답일까?

정년까지 못간 사람의 최후 1994년도에 입사해서 팀장을 단지 4년 만에 갑자기 잘린 제 팀장님이 있었어요. 팀장이 되면서 임원이 되었는데, 아시다시피 임원은 '계약직'이라서 1년마다 계약을 하

newsday.tistory.com

 

간호사의 전망과 미래

 

간호사가 힘들다고 하지만, 그만큼 시장에서는 대우를 해주며 취업난이 없습니다. 어느 직종, 직업보다 연봉도 높습니다.

 

또한, 숙련도가 중요하기에 정년이 매우 길고 안정적입니다.

 

갈수록 고령화되는 사회에서 의료 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나고 활동영역은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확장될 것입니다.

간호사1간호사2
간호사

간호사의 몸이 재가 되는 순간까지 태운다는 '태움'이라는 단어는 정말 없어져야 할 단어입니다.

 

선배 간호사가 후배 간호사를 업무를 가르쳐준다는 명목으로 괴롭히는 행동은 악질 행동입니다. 이는 이직이나 퇴사를 결정하는 가장 큰 사유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세상의 모든 간호사는 본인의 정신과 체력을 헌신하는, 정말 훌륭한 분들입니다.

이분들에게 큰 감사와 존경심을 표합니다.

 

 

 [회사] - 2022년 SK하이닉스 연봉 및 초봉, 복지수준

-[회사] - 삼성전자 신입사원 연봉, 평균연봉과 근속년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