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키워드 찾는 방법(구글 트렌드, 네이버 광고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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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카테고리 블로그든, 잡블로그든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키워드'입니다. 키워드는 말 그대로 내 포스팅과 관련된 검색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제가 지금 쓰고 있는 이 글인 <로봇청소기 잘 구매하는법>이라는 주제 역시 해당 글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떤 단어들을 조합해서 제목을 만들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특정단어를 선택하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 바로 경쟁률이죠. 네이버에서는 하루에도 수십만 개의 새로운 게시물이 등록되고 있고, 우리는 그중에서 상위노출 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해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조금이라도 유리한 위치에서 나의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또한,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네이버 광고 사이트 활용하기

우선 여러분께 추천드리는 방법은 네이버 광고 사이트를 활용하는 겁니다. 검색창에 '네이버 광고'를 검색하시고 접속하셔서 로그인 후 상단 메뉴바 우측에 있는 도구 탭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아래로 스크롤하시면 키워드 도구라는 항목이 보이실 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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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광고

이곳에서 현재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신 후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는 예시로 '로봇청소기'를 넣어봤는데요. 그러면 하단에 연관키워드 목록이 쭉 뜨게 됩니다. 이 중에서 월간검색수(PC/모바일) 및 월평균클릭수 등을 참고하시어 원하시는 키워드를 고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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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트렌드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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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로는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구글에 접속하셔서 좌측상단에 있는 세 줄짜리 아이콘을 클릭하시고요. 이후 나오는 화면에서 제일 아래쪽에 있는 인기 급상승 토픽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는 오른쪽 끝에 있는 카테고리 설정란에서 마케팅-소셜미디어를 선택하고요.

 

왼쪽 중간쯤에 있는 기간설정 란에서 1년 혹은 5년 단위로 지정후 결과보기를 눌러줍니다. 이제 아까와는 다르게 다양한 국가별 언어로 된 여러 가지 키워드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때 한국어로 되어있는 키워드 아무거나 누르시고 옆에 뜨는 숫자를 유심히 살펴보세요. 만약 100 이상이라면 그만큼 많이 검색했다는 뜻이고, 반대로 0 이하라면 거의 검색되지 않는 키워드이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경쟁률이 높은 키워드 vs 낮은 키워드

앞서 말씀드린 두 가지 방법 모두 결국엔 키워드를 찾기 위한 과정이었는데요. 하지만 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경쟁률입니다. 앞서 소개드렸던 2가지 방법 외에도 직접 하나하나씩 찾아보시는 방법도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이번에는 대표적인 몇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비교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후보키워드는 '로봇청소기추천'입니다. PC기준 월간검색수 약 7천 건, 모바일 기준 6만 8천 건으로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네요. 반면 같은 조건에서의 다른 후보 키워드는 '로봇청소기비교'인데요. 마찬가지로 PC기준 월간검색수 약 4천 건, 모바일 기준 9천 건으로 훨씬 적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둘 다 좋은 키워드지만 아무래도 전자보다는 후자가 좀 더 효율성이 높다고 판단되네요.

다음은 '로봇청소기순위'라는 키워드입니다. 이것도 꽤나 유명한 키워드죠. PC기준 월간검색수 약 8천 건, 모바일 기준 13만 6천 건으로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키워드네요.

마지막으로 '로봇청소기가격'이라는 키워드입니다. 이건 앞선 키워드들과는 달리 오히려 반대되는 성향을 띠고 있는데요. PC기준 월간검색수 약 10만 건, 모바일 기준 19만 5천 건으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너무 고가의 제품이라 부담스러워하시는 분들도 계실 테니 적절하게 조절한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키워드가 될 수 있겠네요.

 

이렇게 찾은 키워드를 본문에 넣는다면 무조건 상위노출 되나요?

안타깝게도 아닙니다. 아무리 좋은 키워드를 찾았다 하더라도 막상 내용 안에 녹여내지 못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겠죠. 실제로 수많은 블로거분들이 열심히 쓴 글이 누락되거나 뒤로 밀리는 현상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 키워드에만 집착하시기보다는 전체적인 맥락을 고려하시면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느낌으로 접근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 있으실 거라 믿습니다.


사실 키워드를 아무리잘쓰고, 내용도 아무리 좋아도.  첫번째나 두번째 페이지에 안뜨는경우가 있어요. 이럴경우는..그냥 묵묵히 계속 글을쓰는게 답입니다. 언제가는 다시 상위권에 검색이 될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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